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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FK 패널 서비스의 조사에 따르면, 유럽 최대의 유기농제품 시장인 독일의 유기농 제품 판매가 경기침체로 인해 2009년 상반기에 4% 하락.
- 그러나 GFK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같은 기간 유기농 제품을 최소한 한 개 이상을 구매한 독일인 가정은 전체 85%로, 다른 시장에 비해 매출감소 속도가 느린 편임.
- 독일의 거의 모든 메이저 소매업체들이 유기농 제품의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고, 심지어 몇몇 기업들은 유기농 제품만을 독점적으로 판매하는 상점을 개점하는 등 소매업체들이 해당 분야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어 독일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가격대의 유기농 제품을 구매.
- 따라서 경기침체에 돌입하기 전까지 급속도로 성장한 독일의 유기농제품 분야는 소비자 신뢰도가 상승하면 제품 수요는 예전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