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 세계 와인 소비자들은 이스라엘산 와인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았다. 그러나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Golan Heights Winery)는 세계적 수준의 1등급 와인을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을 개척하여 와인 산업계를 재편했다.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의 포도원들은 갈릴리호(Sea of Galilee)에서 레바논과 시리아와의 이스라엘 국경선 부근 헤르몬 산까지 이어져 있다. 기복이 심한 언덕, 폭포, 협곡들이 끝없이 이어져 있어 아름다운 골란 고원은 국제적인 분쟁이 끊이지 않는 곳으로 유명하다. 골란 고원 일대는 1967년 6일 전쟁(제 3 차 중동전쟁) 당시 이스라엘이 시리아로부터 빼앗았으며, 시리아는 현재까지도 이곳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는 험준한 지형의 골란 고원에 예상치 못했던 사업성을 찾아내는데 성공했다. 1983년 설립된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는 이스라엘의 와인산업을 재편하고 이스라엘을 평범한 와인생산국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상을 수상한 1등급 와인의 생산국으로 탈바꿈시킨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업그레이드된 이스라엘 와인은 입맛이 날로 까다로워지고 있는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캐츠린 마을에 위치한 초현대식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는 4개의 키부츠(집단 농장)와 4개의 모샤브(자영 농업 협동농장)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으며, 운영은 전문 경영진으로 이루어진 이사회가 맡고 있다.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의 3개 브랜드 야르덴(Yarden), 감라(Gamla), 골란(Golan)으로 약 17 종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시장에 가장 많이 수출되고 있는 이스라엘 와인 브랜드이다. 2007년 이 와인 제조사의 1,600 에이커 포도원에서는 2006년 420,000병보다 10,000병 증가한 430,000병을 생산하여 3천만 달러의 판매수익을 올렸다. 캘리포니아 태생의 빅토 쇼엔펠드 수석 와인 메이커는 “우리가 생산하는 와인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능가하기 때문에 와인이 부족한 상태다.”라고 말한다.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의 성공은 이스라엘 와인의 ‘질적 혁명’의 포문을 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이스라엘의 브랜드 정체성을 갖는데 도움을 주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와인 양조장들이 설립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기존 와인의 질적 향상을 촉진하는 결과를 낳았다. 마이클 니만 이스라엘 수출 및 국제 협력 연구소의 식품음료부 국장은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의 운영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그들의 역할은 굉장히 중요하다.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가 이스라엘 최고의 와이너리라는데 어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이스라엘은 다양한 규모의 다양한 와이너리들이 많지만 이스라엘 와인 혁명은 바로 골란 하이츠 와이너리에서 시작됐다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출처 Business Week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