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가품의 매출 성장이 가장 기대되는 곳은 중국이다. ‘소비로 자신을 표현한다.(You are what you buy)’는 중국인들의 소비주의 시각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고 HSBC의 애널리스트 매트 마스든(Matt Marsden)이 말했다.


지난 2년 동안 LVMH, 까르띠에(Cartier)와 반 클리프 앤 아펠(Van Cleef & Arpels)을 소유한 리치몬드(Richemont) 같은 명품 브랜드들은 중국에서 40%-70%의 매출성장을 기록했다. 세금으로 인해 고가품의 가격이 생산지보다 두 배나 높은데도 말이다. 상위 2%만 고가품을 구입한다 해도 향후 20년 동안 중국의 도시 중산층 소비자 수는 1억 5천만 명 정도 더 증가할 것이라고 매트 마스든(Matt Marsden)은 전했다.


이런 조사결과는 명품브랜드의 아시아 지역의 사업 확장을 더욱 부채질 하고 있다. 티파니(Tiffany)는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 20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코치(Coach)는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5년 내에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15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또한 중국이 미국, 일본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이 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 중국에 30개 이상의 매장을 더 오픈해 총 80개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까르띠에 역시 올해 중국에 10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그렇게 되면 중국에 총 24개 매장을 갖게 된다. 한편 버버리(Burberry)는 최근 홍콩에 하나 러시아에 2개의 매장을 오픈했다.


그렇다하더라도 미국의 경기 침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회사는 없다. 아르노(Arnault)가 현 상황이 “경제적인 위기는 아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경기둔화가 계속되면 최고급 명품 브랜드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10년 후에는 고가품의 1/3은 중국, 러시아, 인도시장에서 소비될 것이라는 아르노의 주장에 따라 경제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중국, 러시아, 인도로의 사업 확장은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출처 Business Week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