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적립식펀드에 가입할 때, 어떤 기준으로 상품을 선정해서 투자해야 할까요?
뉴스나 신문 등을 통해 종종 '적립식펀드'에 대해 들어보긴 했는데, 막상 가입하려면 어떤 상품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막연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나의 투자성향을 파악하자

적립식펀드 상품 뿐만 아니라 모든 펀드 상품 가입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수익성보다는 안정성 위주로 투자하려는 성향이 강하다면, 적립식펀드보다는 은행(또는 상호저축은행)의 적금이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은행 예·적금상품의 경우, 어떤 경우라도 최소한 원금은 보전되는 반면, 모든 펀드 투자는 원금 손실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통상 투자세계에서 수익률과 위험은 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고수익에는 그만큼의 위험이 따르게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투자하셔야 하겠습니다.

적립식펀드는 투자대상에 따라 주식형, 혼합형, 채권형 등 세 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서 주식형의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수익률이 높은 만큼 위험도 혼합형이나 채권형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적립식펀드는 장기분할투자가 원칙이므로 주식형으로 투자해도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투자 목적을 명확히 하자

그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점이 투자 목적입니다. 투자의 가장 큰 목적이 재산 증식이겠지만, 좀 더 구체적인 목표(예를 들면 결혼자금, 내 집 마련, 자녀 교육자금, 노후자금 마련 등)를 세울 수 있습니다.
투자목적을 고려하는 데 있어 현재 여유자금이나 월 수입 등에 대한 분석도 함께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투자 패턴을 보면 다른 사람들이 투자해서 돈을 버는데 나만 소외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막연한 불안감으로 시작하곤 합니다.
이는 목적이 없는 충동투자로, 적립식펀드 역시 목적 없이 투자하게 되면 주식 직접투자와 마찬가지로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기간도 고려하자

그리고 투자기간도 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언제 목돈이 필요한가를 따져 투자금을 어떤 방식으로 운용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적립식펀드 투자기간을 정하는 데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적립식펀드에 있어 투자기간은 가능한 한 길게 잡을수록 고수익은 물론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국내 경제순환주기와 충분한 매입단가 하락 효과를 고려한다면 3년 이상 장기 투자해야 합니다.
만일 3년 정도 만기를 가지고 투자를 하셨다고 한다면 3년 이후에도 계속 운용이 되니까 좋은 시점, 주가가 높은 시점을 찾아서 환매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운용규모도 눈여겨보자

적립식펀드는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인만큼 운용규모가 충분히 크고 성장세에 있는 펀드를 골라 투자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펀드 운용규모가 작으면 조그만 환매 신청에도 정상적인 운용이 어려워지고 반대로 너무 비대해지면 움직임이 둔해지므로 급변하는 상황에 빨리 대처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펀드가 안정적으로 운용되기 위해서는 일정 규모 이상이 돼야 하는데, 최소한의 환금성 확보 등을 위해 100억~200억원 이상의 펀드에 가입해야 합니다.

 과거 수익률 추이도 살펴보자

이와 함께 과거 수익률 추이를 살펴야 합니다. 펀드는 운용사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해당 펀드는 물론 운용사 전체 수익률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익률이 얼마나 높았는지도 중요하지만 미래 지향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변동폭에 주목해야 합니다. 과거 수익률의 변동폭이 작았던 펀드는 그만큼 안정적으로 운용됐다는 사실을 방증하고, 이에 따라 안정적으로 운용될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합니다.

 투자비용도 꼭 확인하자

마지막으로 펀드에 가입하는 데 드는 비용, 즉 수수료를 살펴봐야 합니다. 현재 적립식펀드의 상품별 수수료는 최대 연 2%포인트 차이가 납니다. 적립식펀드는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1% 차이라 할지라도 수수료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수수료가 싸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상품일 때는 좀 더 수수료가 저렴한 곳을 택하는 것이 가입자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꼭 확인해봐야 할 사항입니다
<츌처 이머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