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금보험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직장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이라면 우선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연금저축은 납입금 100%, 연간 400만 원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 연간 400만 원을 납입할 때 과세표준에 따라 소득세율이 6.6~41.8% 적용되므로 매년 26만 4000원부터 최고 167만 2000원까지 절세효과가 있다.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30ㆍ40대라면 은퇴까지 충분한 시간이 남아 있어 장기 투자가 가능하고 투자손실이 있더라도 만회할 여력이 있기 때문에 변액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변액연금보험은 보험료 중 일부를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고 그 실적에 따라 보험금이 정해지는 실적배당형 상품이다.


은퇴를 앞두고 있는 50대는 안정적인 노후자금 마련이 중요한 만큼 공시이율형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공시이율형 연금보험은 통상 은행 금리보다 1~2% 높은 공시이율이 적용될 뿐만 아니라 금리가 낮아져도 최저보증이율을 보장해줘 안정적인 연금수령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목돈은 있지만 노후 준비가 다소 미흡한 60대라면 즉시연금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즉시연금보험은 한 번에 목돈을 맡기면 다음 달부터 매월 또는 매년 안정적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 즉시 노후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공시이율로 운용되며 금리가 떨어져도 최저보증이율이 보장된다.

 


 

>>연금보험  상품 비교하기 추천상품 추천 바로가기~

 

 

 

연금보험은 모두 좋은 상품이고 급여소득자라면 소득공제가 되는 연금저축에 관심이 갈 수 있다. 하지만 연금보험은 최소 10년 이상 유지해야 제대로 빛을 볼 수 있는 상품인 만큼 장기적인 안목으로 연금에 왜 가입하는 지를 먼저 생각하고 개인이 혼자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 보다는 전문 보험상담을 통해 상품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안정적이고 재무상태가 튼튼한 회사의 상품과 공시이율이 높은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며, 각 회사별로 비슷한 상품이라도 보장 내용이나 보험료 차이가 나며 공시이율에 따라 받는 연금 수령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혼자서 많은 보험사의 상품을 알아보기에 무리가 있다면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전문가와의 상담으로 자신에게 맞는 상품으로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