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선박펀드란?

선박펀드는 투자자들로부터 모은 돈으로 배를 사서 해운회사에 임대를 주고 받은 돈을 투자자들에게 배당 형식으로 돌려주는 실물 투자 펀드입니다.
보통 3개월 단위로 배당을 하고, 만기 때에는 원금을 모두 돌려줍니다.
해운업체가 망하지 않으면 원금과 이자가 보장되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적고 수익률이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연 5.9~6% 선으로 높은 편입니다. 특히 2008년까지 투자금액 3억원까지는 배당금에 대해 비과세되고, 3억원을 넘는 금액에 대해서는 금융소득 종합과세에서 제외되는 분리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이 같은 혜택을 감안한다면 수익률은 연 6% 이상이 되는 셈입니다. 때문에 이자소득이 많은 자산가들에게 크게 유리한 상품입니다.

투자기간이 7~15년 정도 되기 때문에 그 동안 자금이 묶인다는 단점이 있지만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돼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어 중도에 투자자금을 회수한다 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선박펀드 투자방법 및 유의점은?

선박펀드는 공모를 통해 투자자를 모집한다는 측면에서 일반 공모주 청약과 흡사합니다. 가입하려면 일단 증권사 지점을 방문해 증권계좌를 개설한 뒤 청약신청서를 작성하고 청약금을 넣으면 됩니다.

선박펀드 역시 100% 원금보장이 안 되는 만큼 선박을 사용하는 해운회사의 신용도 등을 눈여겨 봐야 합니다.
또 선박펀드는 업황이 관건인데, 해운업이 갑작스러운 불황에 직면할 경우 배를 빌린 회사가 자금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펀드 운용주체가 배 사용료를 제 때 못 받으면 펀드 목표수익률에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최악의 경우 해운회사가 부도날 경우 선박을 팔아 투자금을 돌려 받아야 하는데 가격에 따라 원금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선박펀드는 경쟁률이 높은 데다 부정기적으로 공모하기 때문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청약 정보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당초 예정금액보다 훨씬 적은 투자금액을 배정 받을 수도 있으므로 판매증권사별로 배정금액과 경쟁률을 미리 살펴 배정금액이 크고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투자에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선박펀드는 투자기간이 긴 만큼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하며, 중도에 투자자금을 회수해야 할 경우 장내에서 매도하면 되지만 거래량이 많지 않아 다소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투자 전에 충분히 고려한 뒤 투자해야 합니다.
출처<이머니>

[ 선박펀드 관련자료]
[증권/펀드] - 수출입은행, 초대형 컨테이너선 9척 수출지원 위해 5억5,000만 달러 지원
[부동산!재테크팁] - 펀드의 투자대상에 따른 분류
[증권/펀드] - 우리투자증권, 거북선 선박펀드 공모

+ Recent posts